본문 바로가기

팁&노하우

유투브 사운드를 내 마음대로 튜닝해보자...





 






















흔히 말하는 EQ질은 원음 사운드를 내 입맛대로 왜곡해서 내가 듣고 싶어하는 소리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WASAPI나 ASIO가 추구하는 원음그대로의 출력과는 정반대의 일입니다..

그러나 소리(음악)이라는건 듣는 사람의 만족도가 가장 중요한 법입니다. 

그래서 평소 유투부나 윈도우에서 나오는 사운드가 심심했던 사람은 한번 취향대로 바꿔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어떤 사람은 이걸 게임에도 적용하더군요... 배그할때 발소리만 키운다던가...(전 게임을 안해서 이런건 안해봤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foobar 등으로 wasapi나 asio로 플래이시 해당설정은 깔끔하게 bypass됩니다.

그래서 전 푸바로는 음원을 원음으로 듣고 이 프로그램은 유투브 등으로 음악을 들을시 사용합니다.  

(활용빈도는 이 프로그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유투브로 걸그룹 뮤비를 자주 봐서... ㅡ.,ㅡ;)

 

유료프로그램으로는 FxSoundEnhance, 돌비, Creative sound blaster X-FI 같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무료인 이 프로그램이 상용프로그램들보다 월등합니다. 무료가 유료를 능가하는 몇 안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 입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equalizerapo/     ---> 프로그램의 엔진입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peace-equalizer-apo-extension/    --->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GUI 입니다.  

 

 


링크의 두 가지 소프트 웨어를 설치 합니다. 

 

일단 엔진먼저 설치하고

 

GUI를 설치하면 됩니다.

 

엔진 설치시 제 노트북 기준으로 저런 화면이 뜹니다. 모두 체크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사용자의 장비 사용 환경에 따라 해당 화면의 장비는 모두 다르게 뜹니다. 

그냥 다 체크하고 넘어가면 재부팅 합니다. 


재부팅후 이제 저 GUI툴을 깔면 시작시 이런 화면이 뜹니다.

왼쪽은 간편설정, 오른쪽은 상세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EQ의 목적이 내 취향대로 막 만져보는 것이니 오른쪽 매뉴로 시작하는거 추천합니다. 

 

 

 

오른쪽 메뉴로 시작하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기능을 하나하나 설명하긴 너무 많고 저도 잘 모르는게 많습니다. 

왼쪽 하단엔 이미 개발자들이 설정해놓은 프리셋이 있으니 저거 그냥 사용하셔도 되고

음악을 들어가면서 각종 세팅을 바꿔가면서 취향껏 설정하셔도 되고 마음대로 하셔도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배이스가 강조된 소위 

"둥둥"거리는 사운드를 좋아하기에 Bass Boost 프리셋을 기본으로

거기에 더 둥둥거리게 EQ 를 제 입맛에 따라 수정해서 씁니다. 

 

설정하다 음질이 산으로 가면 

왼쪽 하단의 이퀄라이저 디펄트 프리셋을 불러오면 됩니다. (이게 기본설정 프리셋입니다...)

마음에 드는 설정을 만드셨으면 save 눌러서 이름 바꿔서 저장하시면 언제든 불러쓰기 가능합니다.   

 

여기 것들은 잘 만지면 대박인데 잘못 만지면 완전 다른 음악이 될수 있기에 완전 재밌게 설정할수 있습니다...응??

 

뭐 음악이 이상해지면 설정을 리셋하면 되니까요...

 

이거 저거 눌러보고 돌려보면서 자기 취향대로 설정해보시면 되겠습니다.